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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Autodesk

[1] Autodesk SLR Program 알아보기

by 철밥통 2022.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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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utodesk SLR Program 알아보기

 

Autodesk 제품을 사용하는 기업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는 보았을, 받아 보았을, 받을 수 있을

Autodesk SLR Program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utodesk는 Software를 설치하기전 이용약관에 동의를 해야지만 설치를 할 수 있으며 이용 약관에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의 약관 내용과 같이 Software를 설치하는 PC의 식별이 가능한 정보들에 대해서 조사할 권리를 가질 수 있으며 계약(구매)에 따라 감사에 최대한 협조를 해야하며 Crack Software 또는 비인가 Software 설치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수량만큼 정품 Software를 구매해야 한다는 내용의 이용약관입니다.

 

Autodesk SLR과 LSA 차이점

 Autodesk에서 Software License 감사를 하는 유형은 아래 표와 같이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항목 SLR 감사  LSA 단속
단속 및
감사대상
정품 보유 고객 중 비정품 
    추가 사용 의심 고객
ㆍ불특정 다수의 비정품 사용자
법적 구속력 ㆍLSA의 제9조 7항 감사 조항에 의거
   감사요청 거부 불가
ㆍ감사 거부 시 라이선스 취소 가능
ㆍ영장제시 : 단속 거부 불가
ㆍ영장없음 : 단속 거부 가능
단속 및 감사
유의사항
ㆍ공문 수신일로부터 감사 완료일까지
    컴퓨터 하드디스크 포맷 불가
ㆍ포맷 확인 시 라이선스 취소 가능
ㆍ소프트웨어 영업사원이 사업장을 
    방문하여 단속 권한이 있는 것 처럼
    행사하는 경우
단속 적발 및
감사 적발 시
ㆍ보유 정품 수량에서 초과 수량 적발시
   반드시 정품 추가 구매
ㆍ법무법인 감사비용 약 300만원 
   고객 추가부담
ㆍ추가구매 거부 또는 감사비용 거부 시
   민사 소송 및 형사 처벌 가능
ㆍ비정품 사용 수량 만큼 반드시 정품
   추가 구매
ㆍ정품 구매 거부 시 민사 소송 및 
   형사 처벌 가능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SLR 감사는 정품 소프트웨어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Autodesk SLR Program 공문을 수신을 하였다면 감사를 거부할 수 없으며 불응하고 거부할 경우 보유하고 있는 정품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가 취소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LSA단속은 일반적으로 경찰에 저작권법위반 사건을 접수하고 해당 현장에 사전통보 없이 불시에 수색을 하게 됩니다.  경찰과  Autodesk 법률대리인은 Software 감사팀 대동하여 영장을 제시하고 불시에 방문하여 감사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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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 공문을 받는 이유?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명확하진 않습니다. 그저 추측할 뿐이죠. 실제로 Autodesk에서 수집하는 정보들로 감사 대상들을 기본적으로 선정할 수도 있고, 내부고발, 기업의 채용정보(기존 인원대비 증원이 되었으나 Software 수량은 증가하지 않음) 등을 사유로 감사 공문을 수신, 감사를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문내용

※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내용들은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과거에는 공문 내용 중 불법 사용이 의심되어 조사에 협조해달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최근에는 구매한 내역과 사용하고 있는 내역의 일지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는 내용으로 변경되어 보다 SLR Program 공문을 수신하는 기업이 더욱 협조할 수 있도록 의도하고자 한 듯 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라이선스 이용약관의 내용에 근거하여 감사를 진행해야하며 감사를 진행하는 방법은 SLR Program 정식 감사, ASAR(셀프 라이선스 리뷰, 약식감사) 감사 방식 두 가지를 제안하는 내용입니다.

SLR Program 절차 및 주요사항입니다. 

회신해야하는 자료 양식입니다. 물론 꼭 아래의 양식일 필요는 없지만 요청한 항목은 포함된 임의 양식으로 작성하여 회신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공문을 수신하였을 때에는 3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선택1. SLR Program 협조공문에 따라 자료 회신 및 감사 진행

선택2. ASAR(약식감사) 진행 후 Autodesk License 구매 및 감사 종료

선택3. 무시 

 

우선 정식 감사던 약식 감사던 감사를 진행하게 된다면 감사 비용이 청구되며 감사비용과는 별개로 Software 구매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식 감사의 경우 감사 결과 이상이 없다면 감사 비용은 청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감사를 진행하는데에 있어 혹시나 모를 정말 천에하나 만에하나의 불상사를 고려하여 아무래도 감사 진행을 기피하게 됩니다.

선택1 방식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법무법인에 자료를 회신하고 실제 감사일자를 협의하여 감사를 진행합니다. 감사 결과 Report를 Autodesk 측으로부터 회신받으며 문제가 없는경우 감사비용, Software 구매비용 일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단 1개의 비인가, 불법 Software 설치 및 사용이력이 확인되는 경우 감사비용 + Software 구매비용이 발생합니다.

선택2 방식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정식 감사보다는 적은 금액의 감사비용이 부과되며 Software 구매금액 또한 기업 또는 전산 관리자가 제출한 내용에 따라 정해진 범위 내에서 정가가 아닌 기존 소프트웨어 구매 방식대로 할인된 금액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선택3 방식은 일반적으로 모든 전산 관리자, 총무 담당자들이 생각하는 방식입니다. 일단 해당 공문은 총 3차에 걸쳐 발송하게 되며 3차 모두 무시하는 경우 Autodesk License 이용약관에 따라 라이선스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결국 3차 공문까지 수신하여 감사를 진행하게 되면 1차부터 3차 공문을 수신하기까지의 기간에 대하여 PC에 설치된 소프트웨어의 변경사항을 소명해야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전산 관리자로써 1차 공문을 무시하는데에는 특별한 이견은 없지만 2차 공문까지 수신하였다면 빠르게 감사 진행할 준비를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선택 방식에 대한 의견은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무엇보다 제가 경험한 SLR Program 정식 감사 내용에 대해서 공유하고 전산 관리자, 총무 담당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작성하였습니다. 정보가 많이 없는 일로 인하여 홀로 스트레스 받고 힘들어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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